Chris Choi's Blog

영어 Presentation

leave a comment »

2007년 봄, 외국 회사의 한 CEO와 임원진이 회사를 방문하는 자리가 있었는데, 그 때 영어로 Presentation을 하게 되었다.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기에 어려움이 많았다. 며칠 동안 영어 Presentation을 준비하고, 리허설을 거쳐 발표를 했었는데, 그 과정을 통해 영어 Presentation에 대해 느낀 바가 있어서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.

 

Script 작성하라

Presentation File을 받고 바로 시작한 것은 대본을 작성하는 것이었다. Microsoft PowerPoint에는 각 장의 Slide에 Slide Note를 달 수 있게 되어 있다. 거기에 각 페이지마다 발표할 내용을 Script로 적어 두었다. 그 Script에서 주요 단어나 어구들을 밑줄로 표시하고, 처음에는 흐름을 익히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. 그러다 여러 번 계속 반복해서 연습한 후에는 대부분의 문장들이 머리 속에 기억이 될 정도가 되었다.

 

내용을 숙지하라

발표의 기본은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다. 각각의 페이지에서 어떤 단어나 문장이 중심이 되는지 먼저 파악해야 하고, 세부적인 내용 중에 발표해야 할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을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. 특히 약자나 용어 중에 모르는 것이 없나 확인도 필요하다.  발표를 하다가 Script의 일부가 기억이 나지 않아도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면 즉석에서 Story를 이어가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.

 

반복이 최고다

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를 처음 연습할 때는 30분이 걸리던 것이, 계속 반복하다 보니까 10분도 채 걸리지 않게 되었다. 반복하면 내용을 암기하는 것은 물론, 흐름이 이상한 부분을 찾는 데도 큰 도움이 될 때가 있다. 무엇보다, 반복을 하면 긴장감이 줄고 자신감이 생기게 되어 도움이 된다.

리허설은 진지하게 하라

앉아서 스크립트를 외우는 것은 어느 정도로 하고, 그 후에는 서서 실제로 발표하듯이 리허설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. 리허설도 실전처럼 여겨야 한다.

 

기회가 있을 잡아라

Presentation은 많이 해 본 사람이 잘 하기 마련이다. 따라서 Presentation 할 수 있는 기회를 잘 잡는 것이 경험을 쌓는 길이다. 실전 경험을 통해 부족한 점을 알게 되고, 다음에는 이런 부족한 점을 보완해서 더 잘 할 수 있는 것이다.

About these ads

Written by Chris Choi

March 19, 2013 at 12:35 pm

Posted in Communication

Leave a Reply

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:

WordPress.com Log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.com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Twitter picture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Facebook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Google+ photo

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+ account. Log Out / Change )

Connecting to %s

Follow

Get every new post delivered to your Inbox.

Join 87 other followers

%d bloggers like this: